2020/03/28 - [IT리뷰] - 청축 최강자 기계식키보드 추천 덱키보드 장단점
기계식키보드 구매후 한번도 청소를 안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제품은 기계식키보드의 레전드 덱프랑슘 DECK Francium CBL-87P 제품입니다. 기계식 키보드 매니아 사이에서는 청축하면 덱키보드를 으뜸으로 칩니다.
청소를 안하고 오래 사용하다 보니 고양이털 때문에 키보드가 엉망이네요. 더럽기도 하거니와 털이 키보드에 걸려서 키감도 평소같지 않네요. 미루고 미루다 큰맘먹고 대청소를 했습니다.
키캡 리무버는 보통 기계식키보드 구매시 구성품으로 나옵니다. 기계식키보드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하나쯤 가지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키보드 전문매장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물 : 키캡 리무버
키캡 분리 전 키보드 전체 사진을 찍어놓습니다. 다시 조립할때 사진없으면 인터넷 검색해서 사진을 찾아야 됩니다. 뭐든지 작업전 사진을 찍어두면 요긴합니다.
키캡 리무버로 키캡을 하나씩 분리합니다. 키보드에 키캡리무버를 끼운 후 들어올리면 키캡이 쉽게 빠집니다. 단, 스페이스바, 엔터키처럼 길이가 긴 키보드는 스테빌라이저라는 고정장치가 있으니 양쪽을 잘 잡고 들어올려야합니다.
키보드 사이사이에 먼지와 털이 장난아니네요. 6개월정도 전에 청소한거 같은데 벌써 이렇게 되버리네요. 6개월에 한번씩은 청소를 해줘야 될거 같습니다.
키캡은 중성세제에 담궈놨다 헹궈서 씻었습니다. 헹궈서 안지워지는 때는 문질러서 없애긴 했는데 워낙 갯수가 많다보니 일일히 청소는 못하겠더라고요. 세제에 헹구기만 해도 생각보다 깨끗해 지네요.
키보드 상판은 먼저 칫솔로 철과 먼지를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진공청소기로 먼지와 털을 한번 더 제거한 후 물티슈로 깨끗히 닦아냈습니다. 그리고 마른 헝겁으로 마무리 해주니 몰라보게 깨끗해지네요.
덱프랑슘 키보드의 경우 상판이 철판이더군요. 구매한지 오래된 제품이라 상판 곳곳에 녹슨 곳도 있더라고요. 상판이 철판인 경우에는 물티슈로 청소후 마른 헝겁으로 반드시 물기를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키캡과 상판 청소가 끝나고 물기가 모두 없어지면 조립을 합니다. 청소전 미리 찍어둔 사진을 보고 하나씩 키캡을 끼웁니다.
와 청소한 보람이 있습니다. 키보드가 마치 새것처럼 몰라보게 깨끗해졌습니다. 큰맘먹고 청소하길 잘 했네요. 대만족입니다.
기계식키보드 관리만 잘 하면 정말 오랬동안 잘 쓸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이 제품도 10년 이상 사용할 생각이구요.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면 청결한 환경에 키감도 살아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