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리셀 게임 하는법과 규칙(Freecell)

게임

by 뉴비천국 2021. 3. 13. 18:47

본문


윈도우 XP시절까지 윈도우 기본 내장 게임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프리셀이었는데요. 요즘은 쉽게 접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간단한 카드게임으로 체스나 바둑처럼 머리를 많이 쓰는 두뇌게임인데요. 프리셀 게임하는 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은 프리셀 게임방법과 규칙 등 프리셀 게임팁 알려드려요.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프리셀의 매력에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1. 프리셀 게임 방법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52개의 카드가 무작위로 섞여 있습니다. 8개의 줄에 카드 7개씩 4줄, 6개씩 4줄이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에 프리셀 4칸, 오른쪽 상단에 홈셀 4칸이 있습니다.

 

 

프리셀 게임의 목표는 무작위로 섞여 있는 카드를 순서대로 정렬하여 홈셀로 옮기는 것입니다. 같은 모양끼리 A, 2, 3, 4 ~ 9, 10, J, Q, K 순으로 홈셀로 카드를 옮기는 것입니다.

 

줄에 있는 카드 중 가장 위에 있는 카드와 프리셀에 있는 카드만 홈셀로 옮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A를 줄에서 가장 위로 빼는 것이 첫번째 임무이며, 순서대로 A부터 K까지 모든 카드를 홈셀로 옮기면 게임에 승리합니다. 만약, 카드를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거나, 카드를 홈셀로 옮길 수 없으면 게임에 패배합니다.

 

 

2. 프리셀 카드 쌓기 규칙

Freecell은 줄에서 카드를 순서대로 쌓을 수 있습니다. 아래부터 K(13), Q(12), J(11), 10, 9 ~ 3, 2, A(1) 식으로 카드를 쌓아서 정리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홈셀에 낮은 숫자부터 카드를 보낼 수 있습니다. 단, 카드를 쌓을 때에는 모양은 상관없고 색깔이 번갈아가며 바뀌어야 합니다. K, Q, J, 10, 9 ~ 3, 2, A 또는 K, Q, J, 10, 9 ~ 3, 2, A 식입니다.

 

 

순서대로 쌓은 줄은 한꺼번에 다른 줄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단, 빈 프리셀 개수+빈 줄 스택 개수+1 만큼의 카드만 한꺼번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줄에 더 이상 쌓을 카드가 없을 때에는 카드를 프리셀로 옮겨 놓을 수 있습니다. 단, 무작위로 섞인 카드를 다른 줄이나 프리셀로 한 번 옮기면 다시 그 자리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또한 한 번 홈셀로 카드를 옮기면 다시 가지고 올 수 없습니다.

 

3. 프리셀 게임 진행 방법

먼저 A를 가장 위쪽으로 빼야 합니다. 따라서 A위에 쌓아진 카드를 어떻게 다른 곳으로 보낼 것인지 먼저 고민해야 합니다. 다른 줄에 순서대로 쌓거나 프리셀로 옮겨서 A를 밖으로 빼냅니다. A를 모두 홈셀로 옮겼다면 이제 카드 2를 줄의 가장 상단으로 보냅니다. 마찬가지로 프리셀을 이용하거나 다른 줄에 카드를 쌓는 방법으로 원하는 숫자를 밖으로 빼냅니다.

 

 

만약 빈 줄이 있다면 정렬된 줄을 한꺼번에 빈 줄로 옮길 수 있습니다. 빈 줄은 프리셀처럼 활용할 수도 있으며 줄로 옮기면 한꺼번에 여러 개의 카드를 옮길 수 있으므로 아주 유용합니다. 빈 줄에 K부터 카드를 쌓아놓으면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홈셀에 쌓이는 숫자가 비슷하거나 같은 숫자가 되도록 유지하면서 쌓으면 게임에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프리셀을 최대한 잘 활용하되 남용하면 안 됩니다. 프리셀 4칸을 모두 활용할 수 있을 때 승률이 100%라면 2개만 활용하면 50%, 1개는 25%, 이런 식으로 승률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프리셀이 막히면 게임을 이기기 힘드니 가급적 줄 안에서 해결하도록 노력하고, 정 경우의 수가 없을 경우에만 프리셀을 활용합니다.

 

 

게임을 클리어하면 총 게임 횟수, 이긴 게임 횟수, 승률이 표시됩니다. 프리셀은 1~1,000,000까지 고유의 게임번호가 있습니다. 백만 개의 프리셀 게임 중 #11982이 절대 깰 수 없는 판으로 유명하죠. 오늘 포스팅의 게임은 #580564로 초급 난이도이니 연습 삼아 플레이하기 좋습니다.

 

 

게임 선택 메뉴에서 번호를 입력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사용한 프리셀 게임은 윈도우7 버전입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용 프리셀 게임 설치 및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02.01 - [게임] - 윈도우10 프리셀 게임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