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CIM 폴더의 뜻과 기능, 왜 DCIM에 사진을 저장할까?

IT 모바일

by 뉴비천국 2022. 9. 1. 01:45

본문


스마트폰이나 디카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친숙한 폴더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DCIM 폴더죠. 디카 또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든, 안드로이드 또는 아이폰으로 촬영하든 모든 사진은 DCIM 폴더에 저장됩니다. 그러면 이 DCIM의 정확한 뜻은 뭘까요? 그리고 왜 모두 DCIM 폴더를 사용할까요? DCIM 폴더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DCIM의 뜻?

DCIM은 "Digital Camera Images"의 약자입니다. DCIM은 "디지털 카메라 이미지"라는 뜻입니다. 뭔가 전문적인 용어가 담긴 뜻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단순한 뜻이었네요.

 

DCIM : 'Digital Camera IMages'의 약자로 디지털 카메라의 사진이 저장되는 폴더의 이름이다. -네이버 오픈사전

 

 

2. 왜 DCIM 폴더에 사진을 저장할까?

사진 폴더의 이름으로 images 또는 Photos 등을 사용할 수도 있을 거 같은데요. 왜 굳이 모두 DCIM을 사용할까요? 이유는 DCIM이 업계 표준이기 때문입니다. 즉, 촬영기기의 제조사, 사진 촬영 앱 등 관련 업계에서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는 이미지를 DCIM이란 이름의 폴더에 저장하기로 약속한 것입니다.

 

 

DCF는 JEITA(Japan Electronics and Information Technology Industries Association : 일본 사단법인 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에서 만든 기술 표준으로 카메라 제조업체에서 산업 표준으로 채택했습니다. DCF 규격에 의하여 디지털 카메라 이미지는 반드시 DCIM 폴더에 저장해야 합니다.

 

 

통일된 표준은 다른 장치 및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사진 작업을 보다 쉽게 수행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사진 관리 소프트웨어나 사진 편집 및 공유 앱 개발자는 DCIM 폴더를 통해 보다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또한 SD카드 또는 디지털 카메라를 컴퓨터에 연결할 때 DCIM 폴더를 통해 자동으로 사진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IT 기술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개발기간과 제조비용을 줄일 수 있고 소비자에게도 편리하니까요. DCIM도 뜻은 단순해 보이지만 굉장히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