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에서 또 일을 냈습니다. 20년 9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인 BSC 메인넷을 출시했습니다. BNB 거래소 코인을 성공적으로 런칭한데 이어 블록체인 플랫폼까지, 그야말로 바이낸스의 전성시대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바이낸스의 블록체인 플랫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뭘까요?
바이낸스는 바이낸스 체인(Binance Chain)이라는 블록체인이 이미 운영 중입니다. 이 블록체인에 사용되는 코인이 BNB이고요. 바이낸스체인은 탈중앙화 거래소인 바이낸스 덱스를 위한 블록체인입니다. 또한 디앱을 개발할 수 있는 스마트컨트랙트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안정적인 속도를 위해 스마트컨트랙트는 제외해야 했습니다.
바이낸스 기반의 디앱 환경을 만들려면 스마트컨트랙트 기능이 있는 별도의 블록체인이 필수적이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바이넨스체인(이하 BC)과 병렬로 실행되므로 바이낸스 덱스의 속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참조 :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백서
이제 디앱 프로젝트들은 BSC를 통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으며, 바이낸스 암호화폐 표준(BEP-2) 기반으로 자체 암호화폐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바이낸스 체인(BC)은 비트코인,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은 이더리움입니다. BC는 비트코인처럼 디앱이 없는 오로지 자산가치를 지닌 코인을 발행하고 운영되는 블록체인입니다. 반면 BSC는 이더리움처럼 자산가치도 있으며, 이더리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디앱을 개발할 수 있으며 ERC-20 표준을 통한 자체 토큰을 발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참조 :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동영상
이더리움, 이오스, 트론 등 블록체인 플랫폼 시장에 바이낸스가 뛰어든 것입니다. 이제 남은 일은 BSC 기반 디앱의 활성화일 것입니다. 이미 수많은 디앱이 이더리움 기반으로 개발된 상태입니다. 게다가 요즘 금융의 혁신이라 일컬어지는 탈중앙화 금융 디파이 서비스도 이더리움 기반이 대부분입니다.
후발주자인 BSC가 이러한 환경을 어떻게 바꿔나갈지 궁금하네요. BSC 기반의 디앱이 많다고 좋은 게 아니라, 얼마나 좋은 디앱이 실제로 얼마나 활용되느냐가 BSC의 성공을 좌우하는 열쇠일 것입니다.
세계 1위 거래소 바이낸스 가입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