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장난 앱코 무접점 키보드 K945P 직접 수리하기

내돈내산 리뷰

by 뉴비천국 2020. 4. 18. 22:16

본문


길을 가다 우연히 키보드 하나를 주웠습니다. 딱 봐도 기계식 키보드라 가격이 꽤 될 거로 생각하고 바로 주워왔죠. 역시나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USB 케이블은 잘려나갔고, 작동도 잘 안 됩니다. 


1. 고장난 앱코 무접점 키보드 K945P 직접 수리하기  


하지만 의지의 한국인인 제가 포기할 수 없죠. 결국 직접 고쳐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장난 앱코 무접점 키보드 K945P 직접 수리해본 후기 알려드립니다.


💡 키보드의 고장 및 수리는 제조사의 공식 서비스센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임의로 분해 및 수리 시 무상 보증 및 수리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직접수리는 전문가 아니면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앱코 무접점 키보드 K945P V2

제가 주운 키보드는 ABKO에서 나온 무접점 키보드로 모델명은 K945P V2입니다. 키보드 끝판왕인 무접점 키보드 치곤 가격이 저렴합니다. 리얼포스나 해피해킹 키보드는 토프레 스위치를 사용하여 30~40만원대입니다. 정말 비싸죠.



반면 ABKO는 노뿌(Noppoo) 무접점 정전용량 키보드를 채용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제가 득템한 앱코 무접점 키보드 K945P V2는 약 10만원 정도 합니다. 


2. 앱코 무접점 키보드 K945P앱코 무접점 키보드 K945P V2


잠깐 타건을 해보니 무접점 키보드 특유의 도각거림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됩니다. 이 느낌 은근히 빠져드네요. 어떻게 든 고쳐서 사용해봐야죠!



키보드 수리 과정

1. USB 케이블 수리

키보드를 살펴보니 USB 케이블이 잘려있어서 PC와 연결을 할 수 없습니다. 안 쓰는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키보드와 납땜으로 연결했습니다. 보드 쪽과 최대한 가까운 위치에서 연결하고 똑같은 전선 색깔로 연결했습니다.


3. 키보드 usb케이블 고장usb케이블 연결


조심스럽게 PC에 꽂아보니 인식이 됩니다. LED도 정상적으로 들어오고 키도 잘 눌리고 컴퓨터에 입력도 잘 됩니다.



2. 키입력 불량 수리

하지만 문제가 또 있었습니다. 자꾸 다른 키가 작동합니다. 처음에는 자꾸 P 버튼이 눌립니다. 제가 누르지도 않았는데도요.


4. 앱코 무접점 키보드 분해앱코 무접점 키보드 청소


키보드 청소를 하면 괜찮아질까 하고 앱코 키보드 전체를 분해하고 이물질을 깨끗히 제거했습니다. 스위치 스프링 간격이 안 맞아서 그런가? 하고 스프링도 다른 키의 스프링과 바꿔봤습니다.


5. 노뿌 무접점 스위치노뿌 무접점 스위치


그런데 웃긴게 이번엔 - 키가 자꾸 동작합니다. 그렇게 분해하고 조립하기를 몇 번. 조립만 하면 오동작 하는 키의 위치가 바뀌니 도대체 원인도 모르겠고 이 상태로는 도저히 키보드를 사용할 수가 없네요. 



버릴까 말까 하다가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꼼꼼히 확인해보자는 심정으로 보드 쪽을 면밀히 살펴봤습니다. 그러다 드디어 원인을 찾았습니다. 키보드의 키패드에서 눌려진 입력신호를 메인 CPU 보드쪽으로 전달하는 커넥터의 납땜이 불량이었네요. 


7. 키보드 고장 접속불량키보드 냉납 수리


자세히 보면 납땜이 살짝 떠 있죠. 이런 경우를 냉납이라고 하는데 가끔 제품 불량으로 나오는 사례가 있습니다. 납이 기판에 녹아들어 딱 붙어있어야 하는데 살짝 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처음에는 문제없이 동작하다가 시간이 지나고 계속 충격을 받으면서 결국은 접속 불량으로 증상이 나타난 거 같네요.



납땜을 깔끔하게 하고 나서 다시 확인을 해보니 와우! 정상 작동합니다. 자꾸 다른 키가 자동으로 눌러지는 현상이 깨끗이 사라졌습니다. 이로서 오늘 10만 원 굳었습니다. 뭐 버려진 중고 제품이라 실제 가치는 훨씬 낮겠지만, 이 제품 사용해 보니 저에겐 10만 원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8.고장난 앱코 키보드 수리 완료


앱코 K945P V2 리뷰

그렇게 앱코 무접점 키보드 K945P는 저의 메인 키보드가 되었습니다. 무접점 키보드의 이 도각거림? 사각거림?의 매력에 빠져버렸습니다. 기존에 청축과 저소음 적축을 사용중이었는데 키압이 청축보단 가벼운데 저소음적축보다는 무거운 거 같아요. 



청축보단 조용하고 피로도도 덜 느끼고, 키감도 좋더라고요. 게다가 화려한 LED 효과에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매크로 설정도 가능하고 부가 기능도 마음에 듭니다. 앱코 무접점 키보드 K945P V2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인 건 틀림없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